우리는 회사생활을 하며 일정 연차(휴가)를 지급받고, 지급받은 연차 내에서 한 해 동안 차감해서 사용하는 방식이죠.
그렇다면 그런 연차는 무엇을 근거로 계산하여 지급되는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로 제대로 계산해서 지급되는 것이 맞는지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저같은 의심꾸러기는 그렇더라구여 ㅋㅋ
기본적으로 연차 계산법, 연차의 갯수 산정방법은 근로기준법 제60조에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계산식으로 표시되는 것은 아니고 말로 풀어 설명되어 있으니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엑셀이 있습니다 엑셀은 참 만능인 것 같아요
엑셀도 뭘 알아야 계산할 것 아닌가 싶을텐데요.
이미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엑셀 시트는 간단하게 사원정보를 기재하면 연차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이 계산은 당연히 근로기준법에 나와있는 연차 계산법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연차 사용내역을 입력하여
추후 통계와 정산을 쉽게 도와주는데요
예시로 입력한 연차 사용내역입니다.
위에서 입력한 사원정보를 토대로 19일의 연차가 발생하였으며
15일의 휴가를 사용한 것으로 입력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통계는 이렇습니다
총 19일의 연차 중에 15의 연차를 사용했고, 잔여 연차는 4일 이며,
11월에 15일을 사용한 것으로 표시됩니다
그렇게 사용한 연차가 정확히 며칠에 쓰여졌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당은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정산의 경우,
입사 이후 총 발생한 연차가 표시되며, 얼만큼의 연차를 사용하였는지
한 해의 통계가 아닌 전체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연차와 관련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차휴가 사용대장을 첨부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